[마케띵] 2023년 10월 둘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마케띵] 2023년 10월 둘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2023/ 10/ 13

요즘 키링 마케팅이 유행이죠. 브랜드 마크곤잘레스에서도 시그니처 캐릭터 중 하나인 슈무로 만든 키링을 발매했습니다. 둥글둥글해서 귀여운 슈무 키링 지금 구경해 보세요👀 → 슈무 키링 만나기


│마트를 뒤덮은 하늘색 ‘끼리’ 물결

 

이미지 출처: 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프랑스 프리미엄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했어요! 협업은 ‘카스타드’, ‘찰떡파이’, ‘빈츠’, ‘칸쵸’ 등 총 4종으로 진행되었는데, 협업을 알릴 수 있도록 패키징에는 모두 ‘끼리’의 제품 이미지가 삽입되었고 색상은 파스텔톤의 하늘색으로 통일되었어요. 덕분에 마트에서는 하늘색으로 물든 진열장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프두 팀도 빠르게 끼리 협업 상품 4종을 모두 먹어보았는데요. 카스타드 케이크에 끼리크림치즈를 더해 부드러우면서 고소한 맛을 살린 ‘카스타드 끼리크림치즈’가 가장 먼저 소진되었습니다👍🏻

 

│‘내돈내산’ 인증으로 뒷광고 OUT!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눈치채고 계실 것 같은데요😄 네이버 블로그에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내돈내산’ 인증 기능이 추가되었어요. 네이버페이를 통한 구매, 네이버 주문 및 예약을 통한 방문 내역을 연동하여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했음을 인증할 수 있대요. 내돈내산 인증기능으로 계속해서 늘어나는 허위 리뷰나 뒷광고에 대한 걱정을 조금 접어둘 수 있지 않을까요?

 

│3억 뷰 신화! CU, 웹드라마 시즌3 공개

 

이미지 출처: BGF리테일


CU가 히트작 ‘편의점 고인물’의 흥행을 이어갈 편의점 웹 드라마 시리즈 3탄 ‘편의점 베짱이’ 방영을 시작했습니다. 이전 시리즈의 누적 조회 수는 지금까지 무려 3억 뷰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시리즈 론칭 이전 대비 신규 구독자 수가 약 20만 명이 늘고 시청자들의 콘텐츠 반응지수(PIS)도 1,400만 건을 돌파할 만큼 큰 인기를 보였어요. 새롭게 선보이는 ‘편의점 베짱이’는 점주, 스태프의 이야기를 담은 전작에 이어 단골 고객의 유쾌한 편의점 이용기를 담았으며 종합 스튜디오 플레이리스트와 함께 1분짜리 숏폼 형태의 15부작 웹드라마로 풀어냈대요. 

 

│빙그레의 초고퀄 애니: 빙그레 메2커를 위하여

 

이미지 출처: 유튜브 빙그레 더 마시스 짐


세계관 맛집 빙그레에서 ‘빙그레 메2커를 위하여’ 에피소드 1편을 공개했어요. 그런데 이 영상, 공개한지 4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98만 회, 릴스 조회수 90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기존 빙그레 인스타그램의 릴스 조회수가 10만 회 미만인 것을 고려하면 엄청난 반응이 나온 것인데요. 그 이유는 영상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웹툰, 웹소설에서 유행하는 ‘회귀’ 소재가 들어있고, 인물 관계나 스토리라인도 로맨스판타지와 꼭 닮아있기 때문에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재미를 느낄 수 있거든요. 웹소설, 웹툰에 익숙했던 분은 익숙한 재미, 그렇지 않은 분들은 새로움에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꼭 한번 확인해 보세요😉 

 

│세븐틴의 유튜브 마케팅?

 

내용 및 이미지 출처: 유튜브 한국 블로그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서 아티스트 세븐틴(SEVENTEEN)의 유튜브 마케팅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세븐틴이 지난 4월 발매한 10번째 미니 앨범 ‘FML’의 더블 타이틀곡인 ‘손오공’은 공개 후 1억 조회수를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손오공 쇼츠 챌린지도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는데요. 세븐틴은 오는 10월 23일에 미니 11집 ‘SEVENTEEN HEAVEN’으로 다시 찾아온다고 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앨범 트레일러와 프리뷰, 하이라이트 메들리까지 모두 공개할 예정이래요. 


이에 더해 유튜브의 쇼핑 기능을 기반으로 팬들이 앨범을 사전 예약하고 스페셜 포토카드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HYBE LABELS 채널의 신규 앨범 프로모션 영상을 시청한 후 영상에 태그 된 제품을 클릭하면 위버스 샵(Weverse Shop)으로 이동해 예약을 진행할 수 있대요. K-POP에서 유튜브를 잘 활용한 사례죠?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한국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 지금 읽기

 

│한글날을 기념하여 무료 배포된 글꼴은?

 

이미지 출처: 여기어때


이번에도 한글날을 맞이하여 여러 브랜드에서 글꼴 출시 소식을 알렸습니다! 마케띵 발행일을 기준으로 모두 상업적 이용이 가능함이 확인된 글꼴이지만, 추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허용된 사용범위가 모두 다르므로 반드시 서체 사용 범위를 확인한 뒤 사용해 주세요.


  • 여기어때 잘난체 고딕
    둥글둥글하고 표지 글꼴로 가독성 있게 쓰기 좋은 ‘여기어때 잘난체’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여기어때에서 잘난체 고딕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깔끔하게 맞아떨어지는 끝 모양이 경쾌해요. → 여기서 확인해 보세요

  • 이스타항공 이스타체
    한글날을 기념하여 공개된 이스타항공의 글꼴은 곡선 덕분에 딱딱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세 단계 굵기를 지원해 제목, 본문 등 넓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요. → 여기서 확인해 보세요

  • 웅진식품 하늘보리체
    웅진식품에서는 흐름이 자연스러워 귀여운 하늘보리체를 배포한다고 밝혔어요. 귀여운 하늘보리체만의 특징이 영문, 특수문자에도 적용되어 모두 활용도가 좋습니다. → 여기서 확인해 보세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위한 최신 트렌드도 확인해 보세요

 

마케팅트렌드마케띵2023